영화 명량과 한산의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영화 명량, 한산 그리고 2024년 개봉한 노량까지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그린 김한민 감독의 시리즈 작품이다. 각각의 영화들은 이순신 장군의 실제 생애에 있었던 큰 전투를 다루고 있다. 먼저 영화 명량의 실제 역사적 사실을 확인해 보자. 명량은 2년 동안의 임진왜란 이후 다시 일본군이 침략한 정유재란의 초기를 배경으로 설정하고 있다. 왜 하필 명량해전에 감독은 주목했을까? 우세한 전력으로 이기는 전투만 해오던 이순신 장군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해야만 하는 전투에서 승리한 해전이 명량해전이기 때문이다. 12척의 배로 330여 척을 상대해야 했다. 모두 다 실의가 빠진 시점에서 이순신 장군은 승리한다. 감독은 그의 극적인 승리를 그려내고 싶었던 것이다. 두 번째로 한산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자. 한산대첩을 배경으로 하는 한산은 임진왜란 초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먼저 개봉한 명량보다 실제 역사적으로는 훨씬 이전의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한산대첩은 살수대첩, 귀주대첩과 함께 대한민국의 3대 대첩으로 손꼽힌다. 이순신은 한산대첩 전투 전 사천해전, 옥포해전 등으로 일본 군함을 114척을 격파했다. 한산대첩은 이전 전투와 달리 일본군과 조선군이 대규모 전투로 처음 맞붙은 해전이었다. 한산대첩 전투를 통해 부산을 통해 육로로 진군한 일본군의 군량과 무기 보급을 차단할 수 있었고, 조선은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노량에서는 명나라까지 합세하여 연합군의 해전을 극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연배우들의 비교
명량, 한산, 노량 세 영화에서 이순신의 연기가 가장 중요하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그들의 연기가 영화의 흥행과 직결된다. 명량에서는 최민식 배우가, 한산에서는 박해일 배우가 그리고 노량에서는 김윤식 배우가 각각 이순신역을 연기했다. 배우마다 이순신장군을 해석하는 방법이 달라 영화마다 이순신 장군을 비교해 보는 재미가 있다. 세 배우의 연기 스타일을 비교해 보자. 먼저 최민식 배우의 연기를 알아보자. 최민식 배우는 세 명의 배우들 중에 강렬하고 힘 있는 연기를 잘한다. 목소리에 호소력이 강하다. 그래서 최민식 배우가 출연한 명량에서 그의 연기가 조화를 이룬다. 모두가 거북선을 잃고 12척의 배로 대규모 수군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에서 강한 의지로 조선군을 지휘하는 이순신 장군이 탄생했다. 두 번째 박해일 배우는 섬세한 연기가 뛰어나다. 이순신 장군의 감정적인 묘사를 하는 데 박해일 배우의 연기는 특화되어 있다. 대규모 전투를 해야 하는 시기에 주변 인물들의 감정을 헤아리고 소통하는 이순신 장군이 한산에서 묘사되어 있다. 노량을 맡은 김윤석 배우는 연기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은 배우다. 선생님부터 형사 등 다양한 연기를 통해서 연기력을 입증받았다. 2023년 12월에 개봉한 노량에서도 명량, 한산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이순신이 탄생할 것이다.
노량의 관람 포인트
노량은 김한민 감독의 이순신 시리즈 3부작의 마지막 영화이다. 부제목이 죽음의 바다인 만큼 이순신 장군의 죽음을 다루고 있다. 실제 노량해전에서 이순신 장군은 죽음을 맞게 된다. 첫 번째 관람포인트는 전투씬이다. 노량해전은 동아시아 역사에 손꼽히는 대규모 전투이다. 역사적으로 일본 수군은 500척에 달 했고 조선수군은 80척, 조선수군을 돕기 위해 참전한 명나라 수군이 300척으로 전투에 임했다. 명량, 한산에서는 조선의 수군만 등장하였다면 노량에서는 명나라 장수 진린이 어떻게 전투를 진행하여 승리를 이끄는지 주요 관람포인트가 되겠다. 두 번째는 이순신 장군의 죽음을 어떻게 마무리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실제 이순신 장군의 죽음을 두고 고의성이 있었는지, 역사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이러한 점에서 김한민 감독의 역사적 해석을 확인할 수 있다. 노량에서는 주연배우인 김윤석 배우 말고도 한국의 연기파 배우인 허준호, 정재영, 백윤식 등이 출연하니 명량, 한산의 감동을 아우르는 영화가 될 것이다.